1. 영화 파일럿 줄거리
하루 아침에 인생 추락한 스타 파일럿 제 2의 인생 이륙 준비중입니다!
최고의 비행 실력을 같춘 스타 파일럿이자 뜨거운 인기로 유명TV쇼에도 출연 할 만큼 고공행진 하던 한정우(조정석)는 순간의 잘못으로 하루 아침에 모든것을 잃고 실직까지 하게됩니다.
블랙 리스트에 오른 그를 다시 받아줄 항공사는 어느 곳도 없었고 궁지에 몰린 한정우는 여동생의 신분으로 완벽히 변신합니다.
마침내 재취업에 성공하는데 기쁨도 잠시, 또 다시 예상치 못한 난관에 부딪히게 됩니다...
2. 영화 파일럿 리뷰
영화 '파일럿'은 하루 아침에 나락으로 간 남자 파일럿이 여장하는 이야기입니다.
한정우(조정석)는 기장이 되면서 근본을 잊은 것 같습니다. 돈과 명예에 취한듯 보입니다.
한국항공의 엘리트 파일럿 한정우는 잘생긴데다 비행실력까지 더해 연예인 못지 않은 인기를 누리고 있던 중, 회식 자리에서의 발언이 유출돼 성희롱 구설수로 해직되고, 아내로부터 이혼까지 당하게 됩니다.
심지어 자신이 파일럿이 된 이유도 집안의 생계 때문이였다고 시억이 윤색되어 있었습니다.
그런 그에게 엄마 안자(오민애)는 경종을 울려줍니다.
어렸을 때 너는 비행기에 타겠다는 꿈이 있었다고 말해줍니다.
자화사인 한 에어가 앞으로 여자 파일럿만 고용하겠다는 방침을 정하자 조정석은 여동생인 한정미의 이름과 거짓 경력으로 파일럿에 응시했다가 덜컥 합격을 하게 됩니다.
한정우는 한정미가 되고 나서야 자신이 파일럿을 하게 된 까닭을 다시금 깨닫게 됩니다.
그는 정미로서 슬기에게 비행만 할 수 있으면 다른 것들은 모두 참을 수 있다는 말을 하기도 합니다.
영화의 엔딩에서 정우는 경비행기 조종사가 된 것처럼 묘사됩니다.
돈과 명예와는 무관한 비행 그 자체를 즐기는 삶을 선택한 것처럼 보이는 것입니다.
마침내 정미는 자신의 실체를 고백합니다.
중요한 기자회견 자리에서 전 국민을 속였다는 것을 시인합니다.
어떻게 보면 그녀의 발언은 정우, 정미의 '추락'일 것입니다.
실제로 정우는 대국민 사과를 합니다.
정미가 내가 한정우라고 밝히는 바로 그 순간 그날의 녹취가 공개됩니다.
녹취 속에서는 비행기 추락 당시를 해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영화는 이 자백을 나락이라고 여기지 않는 것 같습니다.
비행기 추락사고에서 베테랑 같은 대처로 또 일약 스타덤에 오르는데, 여장남자 행세는 오래가지 못하고 결국 정체를 드러내고 일상으로 돌아간다는 이야기입니다.
영화의 초중반까지는 이 영화가 남성에 대한 역차별을 비판하고 기업과 사회의 퍼플워싱을 돌려까기 하는 영화인 것으로 착각했습니다.